조계종, 3원 통합 총무원 단일 체제로…31년 만의 조직 개편
조계종, 3원 통합 총무원 단일 체제로…31년 만의 조직 개편
  • 뉴시스
  • 승인 2025.04.0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변화 빠른 대응…역동적 불교"
1일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삼원통합 고불식 

이수지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이 1일 3원(총무원·포교원·교육원) 체계의 중앙종무기관을 총무원으로 단일화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원 단위의 대규모 조직개편은 1994년 종단 개혁 후 31년 만이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그동안 별원 조직 등에서 담당해 왔던 포교, 출가 진흥, 승가 교육 및 복지 업무를 총무원이 직접 담당한다. 또 총무원장 직속 기구로 조계종연구소와 미디어홍보실을 신설했다.

조계종연구소는 종단의 기존 연구 조직을 통합한 종합 연구소로, 종단 종책 연구의 중추가 돼 각종 사회적 현안에 대한 불교적 해법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미디어홍보실은 한국불교 관련 문화콘텐츠 생산과 뉴미디어를 통한 종단 대사회 이미지 증진을 위해 새로 조직됐다.

종단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채널 등 뉴미디어 운영, 미디어 홍보 관련 위원회 구성 및 운영, 영상·사진 등 불교 콘텐츠 관리, 불교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조계종은 이번 조직 개편 취지에 대해 "전법 포교와 승려 교육에 있어 일관되고 지속적 종책 운영과 발 빠른 사회변화 대응으로 젊고 역동적 불교 만들기에 데에 진력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종단은 이날 3원 통합 운영 시행 첫날에 맞춰 오전 9시 조계사 대웅전에서 고불식을 봉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