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종양이란 비강 내부에 발생하는 양성과 악성 종양을 말한다. 양성 종양에는 유두종, 골종, 섬유이형성증, 혈광종, 신경초종 등이 있는데 악성종양으로는 편평상피암, 선암, 악성흑생종, 후신경모세포종, 미분화세포함 등이 있다.
비강내 악성종양은 삼부기도와 소화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의 3%를 차지하는 드문 종양인데다약 70% 이상이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는 편평상피암을 차지하고 있다.
악성종양은 대개 40대 이후에 가장 많이 생기고 비강은 눈과 귀, 입천장, 잇몸에 인접해 있어 비강에 생긴 종양은 이러한 곳으로 쉽게 퍼지는 경향이 있어 눈과 뇌, 입천장, 치아 등을 포함하여 심한 경우에는 한쪽 눈을 제거하거나 뇌의 일부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아주 무시무시한 병이다.
비강종양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현상, 두통, 화농성 비루, 비폐색, 동통 등의 증상이 있다. 만성부비동염과 증상이 유사하여 조기 발견이 어렵고 발견되었을 때는 진행된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불량한 예후에 속한다.
악성종양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콧물, 두통, 후각장애 등이 나타나고 만성 부비동염을 동반하고 악성인 경우에는 양성의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으며 한쪽 또는 양쪽의 코피, 비강점막 궤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이유없이 코 안이 아플 수도 있다.
비강종양은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은 아니다. 그렇다고 너무 방심하면 안되며 미리 건강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미디어데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