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을 위한 건강한 음료

2020-09-29     전현철 기자

물은 잘 마시면 다이어트를 매우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물은 체내 모든 세포로 영양분을 전달할 뿐아니라, 노폐물을 배출해 체중을 감량하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물의 이점은 많이 있으며 모두들 알고 있지만 이를 즐겨 마기기란 쉽지 않다. 

체중 감량을 위해 물을 마시기 힘들 때, 대체해서 마실 수 있는 음료가 있다.

 

당분이 다량 함유된 착즙 과일주스대신 과일을 우려낸 물을 마셔보자. 이것은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과일주스에서 과일 물로 바꿨을 뿐인데, 식이요법이나 운동과 별개로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일 물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어, 물 자체를 마시기 힘들다면 시도해 볼 만하다. 일반적으로 향이 독특하고 신맛이 나는 과일이 물과 궁합이 좋은데, 흔히 자몽, 레몬, 오렌지 등이 과일 물로 자주 활용된다.

질경이 씨앗의 껍질로 만든 차전자피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변비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다. 이를 물에 넣으면 수분을 흡수해 젤리 질감으로 바뀌어 포만감을 늘리고 소식하게 만들어 준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8주간 매일 식 전에 차전자피를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질량 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코야자의 과즙인 코코넛 워터는 수분은 물론이고 각종 미네랄과 전해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코코넉 과즙 속 풍부한 칼륨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이며, 다량의 섬유질은 변비 개선은 물론 포만감을 줘 과식을 방지해 준다. 

이뿐 만 아니라 비타민C와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우르산까지 들어있어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항암효과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