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리스닝 ‘TABULA RASA 침묵, 그 이전’ 개최

2024-09-03     김윤희 기자

9월, 한 장의 음반에 담긴 음악을 깊게 조명하는 특별한 전시 ‘딥 리스닝 : TABULA RASA 침묵(沈默), 그 이전’이 열린다.

1984년 발매된 에스토니아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Arvo Pärt, 1935~)의 음반 ‘TABULA RASA’의 40주년 재발매를 기념해 기획된 이번 전시는 우연과 필연이 교차하며 만들어진 지난 세기의 가장 기념비적인 음반 중 하나에 대한 다층적인 기록을 경험하는 기회이자 새로운 음악 언어를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딥 리스닝 ‘TABULA RASA: 침묵(沈默), 그 이전’

딥 리스닝 ‘TABULA RASA: 침묵(沈默), 그 이전’은 ‘침묵 다음으로 아름다운 소리’로 회자되는 독일의 음반 레이블 ECM (Edition of Contemporary Music)이 1984년 발매한 음반 ‘TABULA RASA’에 담긴 ‘음악’을 전시한다. ECM New Series의 탄생을 알린 음반 ‘TABULA RASA’를 처음부터 끝까지 온전하게 감상하게 되는 이번 전시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음악을 배경음악처럼 듣는 것이 일반화된 오늘날, 한 공간 속에서 음악을 공유하고 ‘온전히 듣는 것 DEEP LISTENING’의 의미를 새롭게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음악에 더해진 특별한 공간 연출로, 관람객들은 공간과 음악을 동시에 체험하게 된다.

딥 리스닝, ‘온전히 듣는 것’의 의미와 가치

딥 리스닝은 자유관람의 형식과 더불어 음악과 음악가의 맥락을 깊이 있게 듣게 되는 도슨트 투어를 통한 관람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5명 내외의 관람객들은 전시장의 입구에서부터 음반의 수록곡을 순차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을 경험하게 되며, 음반 아트워크, 아티스트 사진, 인터뷰 영상, 멀티미디어 작품 등이 정원과 거실, 서재와 욕실 등 일상의 공간 곳곳에 분산돼 있다. 바이닐, CD, 카세트 테이프, 디지털 포맷을 활용해 재생되는 이 한 장에 담긴 음악은 세심하게 선택된 로우파이와 하이파이 오디오를 넘나든다. 모든 음악이 끝나고 다시 돌아온 침묵 속에서 한 장의 음반을 온전히 감상한 경험은 오랜 시간 큰 울림으로 기억될 것이다.

TABULA RASA, 1984: 전위적인 실험과 파격을 넘어서서

1984년 9월 독일 뮌헨의 레이블 ECM이 에스토니아의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의 음악을 담은 ‘TABULA RASA’를 발매했을 때 당대의 현대 음악계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 속에서 전자음악과 컴퓨터 음악 실험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 음반에 담긴 패르트의 작품은 단순한 리듬과 선율을 통해 복잡한 음악적 구조에서 벗어나 단순함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게 했고, 이를 통해 당시 많은 음악이 잊고 있던 인간의 내면적, 정신적 차원을 다시금 강조하게 만들었다.

이 음반의 큰 성공은 변방의 예술가 아르보 패르트의 작품을 주류 서구음악의 한복판에서 가장 주목받게 만들었고, 그의 작품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가장 중요하고 널리 인정받는 음악적 성취 중 하나가 됐다. ‘TABULA RASA’는 단순히 한 시대의 음악 작품을 넘어서 음악사의 중요한 변곡점을 이룬 음반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패르트의 작곡 기법은 진리, 아름다움, 순수함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한 이념이자 깊이 있는 삶의 철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나의 음악에 대한 입체적 경험

‘TABULA RASA 침묵(沈默), 그 이전’은 단편적인 전시나 이벤트에서 나아가 하나의 음악을 다각적인 형태로 조망하며, 이로 하여금 관람객들에게 복합적 경험을 제공한다. ‘딥 리스닝’ 전시를 중심으로 공연과 영화상영이 한 달여간 서울의 다양한 공간에서 입체적으로 펼쳐지며 마치 ‘TABULA RASA 페스티벌’의 모습을 갖출 것이다.

‘내가 모든 걸 잃는다 해도…’로 시작하는 패르트의 일기와 함께 한 예술가의 사적이고도 섬세한 초상을 담고 있는 영화 ‘Even if I lose everything’ (2015, 90min, Documentary)는 물론이고, ‘TABULA RASA’ 음반에 담긴 작품들의 실연 또한 만나볼 수 있다.

딥 리스닝 ‘TABULA RASA 침묵(沈默), 그 이전’

· 기간: 2024년 9월 27일(목) ~ 10월 27일(일)
· 장소: 리빙룸 마이알레 이태원
· 관람시간: 11:00 / 14:00 / 16:00 / 19:30 (도슨트 투어)
· 입장료: 일반관람 2만원 / 도슨트 투어 5만원
· 예매: 네이버예약
· 주최: 유니크피스

연계행사 FILM & EVENTS

· 영화 ‘Even if I lose everything’
· 기간: 2024년 9월 18일(수), 9월 25일(수)
· 장소: 서울 브루어리 성수

공연 FRATRES | SILENTIUM | CANTUS

· 기간: 9월 24일(화), 9월 27일(금), 10월 19일(토)
· 장소: 서울대학교 파워플랜트, 관악아트홀, 마이알레 과천